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쯔쯔가무시병 물린 자국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진드기의 유충에 물려서 발생하며 발열, 두통, 피부발진으로 나타나고 진드기가 달라붙은 부위에 가피가 관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는 3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매개체인 털진드기는 알 - 유충 - 번데기 - 성충 총 4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치는데 유충이 번데기로 변화하는 과정에서는 척추동물의 조직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을 물게 되고 이때 진드기 유충에 있던 쯔쯔가무시균이 체내로 유입되며 감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쯔쯔가무시는 주로 가을철인 9월에서 11월경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1년 질병 관리청 보고에 따르면 국내에서 매년 4,000~5,000명 상당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10명당 약 8,79명의 쯔쯔가무시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쯔쯔가무시 물린 자국은 보통 1~2주 후에 발생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1~2주 전에 야외, 풀이 많은 곳에 방문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할 경우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 철저한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털진드기는 목덜미, 팔, 다리 등 노출된 부위를 물기도 하지만 주로 털이 많고 습한 겨드랑이, 사타구니, 두피, 엉덩이등을 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뚜렷한 징후 중 하나는 진드기에 물린 부위에 어둡고 괴사성 궤양 또는 염증이 생기는 가피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피는 일반적으로 작고 검은색의 딱딱한 병변이며 주변이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피가 형성되기 전에 물린 부위 주변이 붉어지고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병 증상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이에 노출된 후 1~2주입니다. 갑자기 고열이 발생하며 발열은 심하고 최대 2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강렬한 두통은 흔히 발생하며 상당히 쇠약해질 수 있습니다. 발진은 보통 발병 5일째쯤에 나타납니다. 그것은 몸통에서 시작하여 팔다리로 퍼집니다. 이는 반구진성(붉은 반점 및 돌기) 일 수 있으며 때로는 점상성 작고 정확한 붉은 반점 일 수 있습니다. 전신 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심한 오한과 땀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극도의 피로와 허약함은 흔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등의 위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혼란, 섬망, 심지어 혼미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마른기침이 지속적으로 날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를 치료하지 않으면 폐렴, 심근염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지어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든 형태의 쯔쯔가무시는 심각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 풍토병 지역을 여행했거나 이 또는 벼룩에 노출되어 발진티푸스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은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로 확인되며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독시사이클린이나 클로람페니콜과 같은 항생제가 포함됩니다. 합병증을 예방하고 결과를 개선하려면 조기 개입이 중요합니다.

     

    쯔쯔가무시병 치료방법

    쯔쯔가무시병의 치료에는 항생제가 사용되며, 효과적인 관리와 회복을 위해서는 시기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1차적으로 항생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독시사이클린은 발진티푸스에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항생제입니다. 일반적으로 7~14일 동안 투여됩니다. 독시사이클린은 감염 치료에 효과적이며 증상을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을 복용할 수 없는 사람(예: 임산부 또는 어린이)의 경우 아지스로마이신 또는 클로람페니콜을 대체 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지스로마이신은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자주 사용되는 반면, 클로람페니콜은 심한 경우나 독시사이클린이 금기인 경우 고려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지지요법이 있습니다. 몸의 회복을 돕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발열이나 위장 증상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또는 이부프로펜(Advil, Motrin)과 같은 일반의약품은 발열과 불편함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지도에 따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정기 모니터링을 통해 질병의 진행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조정하려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정기적인 후속 조치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는 등 합병증의 징후가 있는지 경계하고,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쯔쯔가무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충제를 사용하고 보호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진드기가 만연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소를 피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개인위생을 잘 유지하고 감염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 시간을 보낸 후에는 정기적으로 진드기나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